Javascript

Javascript30 을 마치며

joy_lee 2021. 5. 19. 21:17

https://javascript30.com/

 

JavaScript 30

Build 30 things with vanilla JS in 30 days with 30 tutorials

javascript30.com

 

https://github.com/wesbos/JavaScript30

 

wesbos/JavaScript30

30 Day Vanilla JS Challenge. Contribute to wesbos/JavaScript30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내 github repository

https://github.com/purple402/javascript30

 

purple402/javascript30

Contribute to purple402/javascript30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우연히 Javascript를 검색하다가 알게 된 challenge였다. 매일 하나씩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시작했다.

2월부터 시작했는데 3월까지는 드문드문 하다가 4월 중순부터는 평일에 하루 하나씩 하려고 노력했다.

 

장점)

Javascript의 기본적인 문법은 알고있는데 어떨 때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는 경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.

나도 day30까지 하면서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... 하다가 영상을 보다보면 알고있던 메소드나 개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. 직접 코드를 작성해본다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됐다.

javascript 공부하다가 python도 공부해보고,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게 되서 그사이에 공부했던걸 잊어버릴까봐 시작했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.

처음 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설정해야할 html, css가 github.com/wesbos/javascript30 에 제공된다. javascript 코드만 작성하면 된다.

 

단점)

한글 자막이 없다...ㅜㅜ 영어자막을 띄워놓고 보긴 했는데 확실히 한글로 된 강의를 접하는 것 보다는 더 어려웠다. 위의 사이트에는 영어 자막이 지원되고, youtube를 통해서 보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영어자막을 한글로 번역해서 볼 수도 있다. 영어공부한다 생각하며 영어자막으로 봤는데 가끔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도 있어서 아쉬웠다.

javascript 코딩을 할 수록 처음에 html, css부터 잘 코딩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 

개인적으로 이론공부만 하는 것을 지루해하는 편이라서 챌린지를 통해 재밌게 공부한 것 같다.

초반에는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day17부터 블로그에 정리를 하기 시작했는데, 초반에 정리해두지 않은 것이 아쉽다. 글로 정리하면서 더 많이 기억에 남고, 어떤걸 배웠는지 확실히 머리에 새기게 됐다.

다른 챌린지중에 공부하기 적당한 것이 있다면 시작하고 싶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