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사위는 있는데 점수판 만들기가 귀찮을 때 사용할 야찌 점수판을 만들어보려고 한다.
실제 야찌 점수판
야찌 규칙과 점수판 기록법
https://namu.wiki/w/%EC%95%BC%EC%B0%8C
규칙과 구현해야 할 기능
- 5개의 주사위 눈을 입력한다
- 5개의 주사위의 눈을 입력받는다(모두 입력해야 한다)
- 1~6 사이의 숫자가 아니면 입력받지 않는다.
- 원하는 주사위를 남겨두고 나머지 주사위들을 다시 던진다. 한 라운드에 두 번 까지 가능하며, 던지지 않았던 주사위들도 원한다면 다시 던질 수 있다.
- 주사위를 다시 던진다
- 한 라운드에 두 번 까지 다시 던질 수 있다.
- 그 이상 던질 시 메시지를 띄우고, 반드시 점수칸을 선택하도록 한다.
- 나온 값들을 반드시 점수판들 중 한 곳에 기록해야 한다. 기록할 칸이 없는 경우는 아무 칸에 0으로 기록한다.
(보너스 칸에는 채울 수 없다.)- 기록할 칸을 선택하기 전에 미리 점수를 계산해준다.
- 점수를 클릭하면 확정된다.
- 보너스 칸은 선택할 수 없다.
- 확정된 곳의 점수는 새롭게 주사위를 굴려도 변하지 않고, 알아보기 쉽게 스타일을 바꾼다.
- upper section의 합이 63점 이상이 되면, 자동으로 bonus 35점을 추가한다.
- upper section bonus까지 몇 점이 남았는지 알려준다.
- 게임 진행중에 현재까지의 점수들의 총점을 알려준다.
- yahtzee칸을 50점으로 채운 뒤, 추가적으로 yahtzee를 하면 보너스 점수가 100점씩 추가된다.
- yahtzee칸을 0점으로 채운 뒤 새롭게 야찌가 나오면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없다.
- 13라운드를 하면 게임이 끝나고, 점수판의 총합으로 승패를 결정한다.
- 채울 수 있는 칸을 모두 선택하고 나면 자동으로 다음 게임으로 넘어간다.
- 기타
- 총 3라운드가 가능하도록 점수판을 만든다.
- 칸을 모두 채우지 않았어도 게임을 중단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. - NextGame btn
- 모든 칸을 지우는 기능을 만든다. - Reset btn
- 다음 게임으로 넘어갈 때, 모든 칸을 지울 때, 3라운드를 모두 진행 후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때 확인하는 메시지가 뜨도록 한다.
- (새로고침해도 점수가 남아있도록 한다.)
사용하는 언어
- HTML
- CSS
- Javascript
https://github.com/purple402/yahtzee
06.03
되도록 깔끔하게 만들어봤다.
그런데 모바일로 보기에 길어서 한 눈에 들어오지 않을 것 같아서 배치를 바꾸며 javascript 코드를 좀 더 깔끔하게 만들어보려고 한다.
06.16
규칙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yahtzee가 여러 번 나왔을 때 규칙이 따로 있었다.
바로 코드를 작성하려고 하다보니 헷갈려서 순서도를 만들어봤다.
(규칙 참고 : https://winning-moves.com/images/YAHTZEERULESv2.pdf)
1. yahtzee가 나왔는데 yahtzee칸이 0 또는 50으로 이미 기록되어 있을 때
2. upper section의 해당 칸이 이미 기록되어 있을 때 (4/4/4/4/4 가 나온 경우 fours칸이 이미 기록되어 있는 경우)
두 가지 조건 모두 만족해야 Joker Rule이 가능하다.
작성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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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itch(largestCount) {
/* 생략됨 */
case 5:
// check yahtzee bonus / Joker Rule
// 1. yahtzee칸에 점수가 채워져있는지 확인
if(!gameScore[12].classList.contains(FILLED)) {
// 비어있는 경우, 첫 번째 yahtzee
showScore(7, chance);
showScore(8, chance);
showScore(12, 50);
} else {
// yahtzee칸이 0 또는 50으로 이미 기록되어 있을 때
// upper section의 해당 칸이 이미 기록되어 있을 때
//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joker rule가능
// 2. yahtzee count 확인
if(yahtzeeCount !== 0) {
// yahtzee칸에 50점을 채운 경우 yahtzee bonus 획득 가능
showScore(7, chance);
showScore(8, chance);
gameScore[12].innerText = `${50 + 100*yahtzeeCount}`;
++yahtzeeCount;
} else {
// yahtzee칸을 0으로 채운 상태
showScore(7, chance);
showScore(8, chance);
}
// 3. upper section 확인
number = diceValue[0] -1;
if(gameScore[number].classList.contains(FILLED)) {
// 이미 채워져 있는 경우
showScore(9, 25);
showScore(10, 30);
showScore(11, 40);
}
// upper section 비워져 있는 경우는 이미 위의 코드에서 채워짐
}
break;
/* 생략됨 */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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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테스트 해보기
06.19
최고기록을 저장해두기 위해 localStorage를 이용함
새로운 값과, 브라우저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비교하고
큰 값을 저장, 화면에 나타내는 것 까지 한 함수에서 처리하려고 했다.
새로운 점수 있음 | 새로운 점수 없음 (맨 처음 브라우저 로딩할 때) |
|
기존 BestRecord 존재 | 두 점수를 비교해서 새로운 값이 크면 업데이트, 기존값이 크면 유지 |
BestRecord 화면 표시 |
기존 BestRecord 없음 | 새로운 점수 저장 새로운 점수 화면 표시 |
'기록이 없습니다' 출력 |
그런데 이렇게 나눠보니 bestRecord나 새로운 점수 중 하나라도 없을 땐 에러가 나고 코드를 짜기에 애매했다. 오히려 더 복잡해지는 것 같아서 함수를 두 개로 나눴다.
displayBestRecord()
입력값 없음, localStorage에 저장된 bestRecord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화면에 출력, 없으면 초기값을 저장해준다.
compareScores(newRecord)
입력받은 새로운 점수와 localStorage의 bestRecord와 비교한다.
맨 처음 페이지를 로딩할 때 displayBestRecord()를 통해 저장된 값이 없으면 초기값을 localStorage에 저장해줘서 bestRecord가 없어도 에러가 뜨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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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ction displayBestRecord() {
try {
bestRecord = JSON.parse(localStorage.getItem('bestRecord'));
} catch {
localStorage.setItem('bestRecord', JSON.stringify({ date : 0000-00-00, score : 000 }))
return;
}
recordDate.innerHTML = bestRecord.date;
recordScore.innerHTML = `${bestRecord.score}점`;
}
function compareScores(newRecord) {
bestRecord = JSON.parse(localStorage.getItem('bestRecord'));
if(newRecord.score > bestRecord.score) {
localStorage.removeItem('bestRecord');
localStorage.setItem('bestRecord', JSON.stringify(newRecord)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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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06.21
모바일로 사용하려고 만든거라서 핸드폰에서 한번 실행해봤다.
핸드폰에서 답답해보일까봐 카테고리를 적는 칸을 크게 만들었는데 생각보다 불편하지 않았다.
오히려 폭이 커서 화면 안에 표가 다 나오지 않아서 수정할 필요가 있었다.
그리고 생각보다 아래의 여백이 많이 남았다.
이정도면 원래 만들었던 여러판을 기록할 수 있는 점수판이 더 나은 것 같기도 하고...
06.25
크기를 줄였는데도 핸드폰으로 확인해보니 오른쪽이 짤렸다.
grid 크기를 px단위가 아닌 fr단위로 바꿈
07.14
한판짜리 이름 지우는 버튼 만듬
여러판짜리
https://yahtzee.purple402.repl.co/
한판짜리
https://yahtzeeone.purple402.repl.co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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